송유근 박사논문 표절 논란..원저자 "표절 아니다" 직접 해명
http://media.daum.net/society/others/newsview?newsid=20151123010003091&RIGHT_REPLY=R18
[헤럴드경제]국내 최연소로 박사학위 논문심사를 통과한 송유근 군이 지난달 국제학술지에 발표한 블랙홀 논문을 놓고 표절 논란에 휩싸였다. 최근 디시인사이드와 클리앙 등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표절의혹이 제기됐고, 송 군의 지도교수이자 표절대상으
숙아 :
표절의혹을 제기한 누리꾼들은 송군의 논문과 2002년 박 박사가 ‘천체물리학저널(Astrophysical Journal)’에 발표한 논문의 문장과 수식 등을 비교한 사진을 제시하고 많은 부분이 일치한다고 주장했다. 또한 이 문제를 논문표절 국제전문가에게 문의한 결과 ‘표절이 맞다’는 답변을 받았다고 덧붙였다.
그러나 박 박사는 이런 주장은 송군이 논문을 작성한 과정이나 학계 전통을 모르기 때문에, 또 블랙홀 연구 분야에 대해 몰라서 생긴 것이라며 의혹을 반박하고, 저널 측에 의혹을 제기했다고 하니 표절이 아니라는 게 명백히 밝혀질 것이라고 자신했다.
송군 논문과 박 박사 발표자료에서 2·3장이 문장까지 거의 유사한 데 대해 그는 “학술대회 발표 후 10여 년 만에 같은 주제를 연구한 것이어서 2·3장은 유근이가 복습, 리뷰를 한 것”이라며 “이 부분은 새롭지도 않고 가치도 거의 없다”고 강조했다.